소래철교 [蘇萊鐵橋]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경부선 수원역에서 분기하여 서쪽 강화만 연안의 소래, 남동, 군자 등을 거쳐 인천 송도에 이르던 협궤 철도. 1937년 8월에 개통되었고 1995년 12월에 협궤 열차 운행이 중단되었다.
1937년 수인선 소래철교가 건설되었으며, 당시 경제 기반을 소래포구 쪽에 두고 있었던 월곶동 주민들은 노렴나루를 통한 이동 말고는 마땅한 우회 도로나 인도교가 없었기 때문에 전매국(專賣局)에서는 소래철교 위에 널판을 깔아 통행을 돕고자 하였다. 그러나 철도국에서 이를 반대하여 곧 널판을 철거하였고, 철교 위로 사람이 다니지 못하게 하였다.
6.25전쟁이 발발하자 사람들이 소래철교를 이용하여 피난을 떠나게 되었고, 이에 소래철교에 널판을 깔아 일시적이나마 인도교의 역할을 겸하게 되었다. 전쟁이 끝나고 소래철교 위로 사람이 통행하는 것은 다시 금지되었고 널판도 철거되었지만, 사람들은 일단 익숙해진 철교 통행을 그만두려 하지 않았으며 사실상 인도교 역할을 하게 되었다. 이후 경제 발전과 도로 교통망의 발달에 따라 협궤 열차의 운행 비중이 급격히 감소하였으나, 소래포구가 관광지로 유명해짐에 따라 소래철교도 명소로 알려지면서 관광객들의 방문도 늘어나게 되었다.
현재는 기존의 철로를 보존하면서 레일의 높이에 맞춰 바닥공사를 하고 옆난간을 연결하여서 인도교로 이용토록 하고 있으며,옆에 새로이 크게 건설된 수도권 전철 철교에 비해 작고 귀여운 듯한 모습으로, 소래포구를 찾는 관광객에게 관광명소로 꼽히고 있다. |
Write | 2020.05.24 00:53 |
By *세뇨르 박영태* |
|
|
|
멤버랭킹 | 15위 |
|
|
등록된 사진 | 1,244장 |
|
|
받은 하트수 | 11,339개  |
|
|
|
|